본문 바로가기

테크놀로지와 데이터

[Tableau] 결합된 축 + 이중 축을 활용하여 측정값 3개를 차트로 그리기

Intro

안녕하세요, 브래키츠 막내 태블로 매니저입니다.

태블로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뷰에 하나의 차트를 그릴 수 있으며, 다양한 차트를 표현하고 싶다면 이중 축을 활용해야 합니다. 측정값 3개를 각각 다른 차트로 표현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죠? 그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Data

※ 데이터는 태블로 튜토리얼을 위해 수기로 제작한 엑셀 파일입니다.

 

 

Solution

아래의 이미지처럼 '목표-실적'은 크기와 색깔이 다른 막대 차트로 구분하고, '달성률'은 계산된 필드로 만들어 라인 차트로 나타내보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목표와 실적' 축을 공유하고, '달성률' 이중 축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1. 축을 공유하는 결합된 만들기

 

1) [날짜] 필드를 마우스 우클릭한 채로 드래그하여 열 선반에 올려줍니다. 팝업창이 뜨면 ‘불연속형 – 월(날짜)’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2) [목표] 필드를 드래그하여 행 선반에 올려줍니다.

 

3) [실적] 필드를 [목표] 필드의 축에 드래그하여 축 모양 2개가 나타나면 놓아줍니다. 결합된 축이 생성됩니다. 마크 선반에서 차트 유형을 ‘막대’로 바꿉니다.

 

4) 마크 선반에서 색상에 놓아진 '측정값 이름'을 CTRL 키를 누른 채로 ‘크기’ 위로 드래그 해줍니다. 오른쪽 사이드에 ‘크기 카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5) '분석' > '마크 누적' > '해제(F)'를 클릭하여 마크 누적을 해제해 줍니다.

 

6) 크기 카드에서 ‘크기 편집’을 선택합니다. 마크 크기 범위를 조절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2. 이중 만들기

 

1) 좌측 상단 '▼'버튼 클릭 >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필드의 이름은 ‘달성률’, 수식은 ‘SUM([실적])/SUM([목표])’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달성률] 필드를 드래그하여 행 선반의 측정값 옆에 올려줍니다.

SUM([실적])/SUM([목표])

 

2) 행 선반에 올려진 ‘집계(달성률)’ 필드를 마우스 우클릭한 후 이중 축으로 설정합니다. ‘집계(달성률)’ 마크의 차트 유형을 ‘라인’으로 변경합니다.

 

3) ‘집계(달성률)’ 마크에 있는 ‘크기’를 선반에서 빼내어 제거해 줍니다. [달성률] 필드를 드래그하여 라인차트의 레이블(T) 위로 드래그 해줍니다. 숫자 서식은 백분율로 지정합니다.

 

 

3. 차트 정리하기

 

마지막으로 차트를 정리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범례 카드에서 ‘색상 편집’을 클릭한 후 색상을 원하는 색으로 변경해 줍니다.

 

2) 왼쪽 축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 '축 편집' > '축 제목'을 변경해 줍니다.

 

3) 뷰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서식' > '라인 서식' > '시트' > '격자선' > ‘없음’을 선택해 줍니다.

 

 

Result 

 

 

Wrap up

어려워 보이지만 복잡한 계산식을 쓰지 않고 Drag & Drop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최대한 상세하게 화면을 캡처해 보았습니다. 저는 막대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오늘도 브래키츠 블로그를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흥미로운 태블로 이야기로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